교육사업 행사안내 > 교육사업
수원향교에서는 공자를 비롯한 성인과 성현들의 학문과 인격을 배움으로서 올바른 생활관을 정립하고 유도정신(儒道精神)을 회복하여 정의로운 사회의 구성원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1990년 1월 20일에 명륜대학(明倫大學)을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3월에 개강하여 11월에 수료하게 된다. 해마다 2월에 신청하면 누구든지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유학과

유교의 경전인 논어, 맹자, 중용, 대학, 주역, 서경, 시경, 예기, 춘추, 효경과 한국 전통문화, 현대생활예절 등의 과목을 배우게 되며 강사는 대학교수 또는 전문기관에 재직하는 분들로서 지금까지 수강인원만 1,500여명에 이르고 있다. 매년 80명을 모집하고 있다.

서예반

서예를 통하여 인격을 수양하고 취미활동과 친목활동도 함께하며 개별지도를 하고 있다.

한문반

한문을 통하여 유교경전의 가르침을 배움으로서 인격을 수양하고 지식을 습득하여 삶의 보람을 갖게 하고 있다. 초급부터 시작하여 중급까지 지도를 받을 수 있다. 매년 70명을 모집하고 있다.

다도반

차를 통하여 인성을 함양하고 취미 활동과 친목을 도모하기 위하여 개설하였다. 매년 20명을 모집하고 있다.

청소년 인성교육

한시를 배우고 익혀 인성을 함양하며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기 위하여 개설하고 있다. 매년 30명을 모집하고 있다.

한시반

한시이론과 작법을 배우고, 고금(古今) 연구집(聯句集)을 통하여 중국의 한시를 배우고, 우리나라 유명인의 한시를 배운다. 직접 한시를 스스로 지어 본다.